연세의료원노동조합 규약 개정(안)

작성자
노동조합
작성일
2020-06-10 12:50
조회
555
새로운 그릇에 담아  내일을 준비한다!

2020년은 노동조합 창립60주년입니다.
‘인생은 60부터’라는 노래처럼 노동조합도 새로운 출발과 도약을 준비 중입니다.

Q1) 노동조합 규약은 무엇인가요?
노동조합은 규약/규정에 따라 운영되는 민주적인 조직입니다. 규약에는 노동조합의 구성과 해산, 조합원 자격, 조직형태, 운영원칙 등을 정하고 있습니다. 노동조합의 규약 개정을 위해서는 반드시 조합원 총회(총투표)를 진행해야 합니다. 총회에는 재적조합원 과반수 이상 출석, 출석인원 2/3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성사됩니다. 조합원 총회는 총투표로 갈음합니다.

Q2) 어떤 규약을 개정하나요? 왜 개정하려고 하나요?
먼저, ‘연세의료원노동조합’에서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노동조합 (약칭 : 세브란스병원노동조합)’으로 이름을 바꾸고자 합니다[제1조(명칭)]. 또 새 얼굴이 될 엠블럼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이름으로 ▲병원노동자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세브란스 공동체의 일원임을 재확인하는 한편 ▲세브란스병원의 유일한 교섭대표 노동조합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로, 노동조합 ‘임원 징계 및 불신임’ 절차를 완화하여, 조합원의 노동조합 운영 견제 및 감시기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현, 제46조(특별결의) 2항].
그동안은 임원 징계 및 불신임을 위해서는 재적인원 2/3 이상 출석, 조합원 2/3 이상의 찬성이 필요했지만, 개정 후에는 과반 이상 출석, 출석인원 2/3 이상 찬성이면 결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노동조합 운영의 혼선을 없애고,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 사문화된 조항을 정리하고, 간결한 문구로 변경해 미래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전체 0